국제조각페스타

  • HOME
  • 국제조각페스타

서울국제조각페스타 2014
(International Sculpture Festa 2014 in Seoul)

생각을 조각하다

전시기간 2014년 04월 08일 ~ 2014년 04월 13일
전시장소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전관 & 야외광장
주최/주관 (사)한국조각가협회/국제조각페스타 운영위원회

전시 내용

	
					<전시내용>
                    서울국제조각페스타는 한국조각가협회가 주최하고 국제조각페스타 운영위원회가 주관하는 행사이다. 그동안 조각은 무엇인가에 대한 궁금증을 화두로 ‘세상을 조각하라’(2011년), ‘조각은 재미있다’(2012년), ‘조각! 꿈꾸게 하다’(2013년)라는 주제를 펼쳐왔다.
해마다 주제를 정하고 작가를 공모하고 심사를 거쳐 선별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렇듯 작가들의 창작 의욕과 역량, 경쟁 의지를 북돋워 전시의 품격을 한층 높여 왔다. 여타 대형 전시와의 뚜렷한 차별화를 꾀하며 3회를 거치면서 대중적 친화력과 더불어 문화적으로는 조각의 건재와 아름다움을 일깨우고 있어 자부심을 갖고 있다.
지금의 현대 조각은 조형적 미학적으로 다양성을 포용하면서 대중과 사회의 이해의 폭을 넓혔다. 전통에 기반을 둔 가운데 재료, 기술, 테마, 이미지 등 여러 분야와의 접목으로 한국 조각만의 미적 양식과 다채로운 담론을 형성하고 있다. 관객 누구나 여러 관점에서 흥미로운 해석이 가능하도록 열린 시각을 부여하며 예술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유도하고 있다.
지금까지 조각은 무엇이고 조각이 대중과 친밀해지기를 바랐다면, <서울국제조각페스타 2014> ‘생각을 조각하다’는 이제 100년 가까운 한국 현대 조각 역사에 있어 조각이 나타내는 진정한 한국적 정체성은 무엇인지 고찰하고 한국 조각의 가치를 알릴 때라는 점에 공감했다. 한국 예술의 미적 감각을 형성하는 근간은 ‘수용’과 ‘융합’에 관대한 보편적 정신문화에 있다. 우리는 이러한 미의식을 투영해 새롭게 ‘재창조’하고 특수한 문화로 발전시켜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조각 예술 문화를 이끌고 있는 조각가와 작품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생각의 가치를 간과할 수 없다. 서울국제조각페스타는 창작을 지휘하는 조각가의 생각을 만날 수 있다는 기대감을 한층 고조시키고자 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