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가 인명사전

  • HOME
  • 조각가 인명사전

이수홍

작가 작품

안과 밖-그 사이

Time-trace,910x45x37cm,wood+object,1994

안과 밖-그 사이

Mimesis-Narcissus,wood,1996

안과 밖-그 사이

each 64x43x 38cm, wood,1996

모란미술관

전시전경, 1997

안과 밖-그 사이

설치전경, wood+Photo,1997

안과 밖-그 사이

26x23x715cm,wood,2008

안과 밖-그 사이

house_home,98x32x25cm,wood,2008

Art Mora

전시전경 2016

요철

197x 23x30cm,wood, 2017

문신미술상 수상전

전시전경, 2019

공공미술 01. 화이부동(和而不同)

연세대학교 동문탑 1999

공공미술 02. 시간을 담다.

홍익대학교 2003

공공미술 03. From Nature.

서울성모병원 2009

공공미술 04. 흐르는 강물처럼.

한강살리기 준공조형물 2011

공공미술 05. 세상의 중심.

YTN 상징조형물 2013

작가 프로필

개인전 19회
2019 문신미술상 수상작가전 (창원시립문신미술관, 창원)
2016 제17회 개인전 안과 밖 –그 사이: 요철 (Art Mora, New York)
2008 제14회 개인전 “안과 밖-그 사이” (Gallery Konrin, 동경)
2007 제12회 개인전 “Necessary Pair"(State Museum of Ostrovskiy, 모스크바)
1999 제10회 개인전 “안과 밖-그 사이” (학고제, 서울)
1995 석남미술상 수상전 (박여숙화랑, 서울)
1993 제4회 개인전 “안과 밖-그 사이” (브로드웨이 윈도우즈, 뉴욕)
1988 제1회 개인전 “제법무상” (토탈갤러리, 서울)

주요단체전 230여회
1983 제10회 앙데팡당 (덕수궁미술관, 서울)
1989 한국성-변용과 가늠 (동덕미술관, 서울)
1990 멀티컬춰럴리즘 (스카이라잇갤러리, 뉴욕)
1993 신촌-가벼움과 부드러움에 대한 30대의 상상력 (공평아트센터)
1996 바젤아트페어 (국제전람회장, 스위스)
1997 사유의 깊이 (모란미술관, 서울)
1999 서울-함브르크/ 대화 (토탈미술관)
1999~현재 아시아현대조각가전 (카오슝미술관, 영은미술관, 후쿠오카아시아미술관 등)
2003 Open2003 국제조각설치전 (블루문스페이스, 베니스)
2012~2019 서울국제조각페스타 (한가람미술관, 서울)
2016 Exposed Concrete (JCC미술관, 서울)
2018 한국미술의 산책 (산미술관, 원주)

작가 노트

				산위에서 머나먼 지평선을 바라다 보는 꿈을 꾼다. 그곳에서 극과 극의 만남을 볼 수 있다.

자연질서의 증거 속에서 나 자신도 그중에 하나임을 발견한다. 우리의 자연세계는 주변의 극과 극의 상황들-삶과 죽음, 상승과 하강, 밝음과 어두움, 다가옴과 멀어짐, 주고 받음- 사이에서 균형을 잃지 않고 있다. 이러한 극과 극의 이중적 상황들이 내 작업의 정신적 바탕을 이루고 있다.

나의 조각에서 나무를 선택하였다. 싹이 트고 자라서 생산을 하고 흙으로 돌아가 썩어서 거름이 되는 나무의 과정이 우리의 그것과 다름이 없기 때문이다. 자연형태의 나무에 다듬어진 인공적 나무를 병치시킴으로써 감성, 직관을 표현하는 자연형태의 나무와 이성, 논리를 대신한 인공적 나무와 대조적 분위기를 띄운다. 그것은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많은 질문들이 이성적 또는 감성적인 대답과 논리적 또는 직관적인 반응 중 어느 하나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삶은 많은 선택적 편린 속에서 하나의 결정을 요구한다. 하지만 어떠한 선택도 우월하지도 하등하지도 않다. 나는 계속적으로 이성, 논리와 감성, 직관사이의 줄당김 속에서 끊임없는 균형을 추구하고자 몸부림친다. 나의 작업에서 평행상태를 유지함으로서 나 자신 속에서 자연의 증거를 찾아내려고 한다.

1992년 뉴욕에서

평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