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가 인명사전
- HOME
- 조각가 인명사전
계낙영
작가 작품
작가 프로필
1948 서울생
1976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졸업
1985 홍익대학교 대학원 조소과 졸업
개인전
1977 제1회 청년작가회관(서울)
1988 제2회 바탕골 미술관(서울)
1991 제3회 한선 갤러리⌜`91 눈과 정신전⌟(서울)
1996 제4회 갤러리 쉼(대전)
2006 제5회 큐브스페이스(서울)
2012 제6회 인사아트센터(서울)
공모전
1974 제11회 목우회 공모전(국립 현대미술관)
1976~`81 국전(25,26,27,30회)(국립현대미술관)
1982~`83 대한민국 미술대전(1,2회)(국립현대미술관)
1976 제4회 INDEPENDANTS전(국립현대미술관)
1977 제2회 공간미술대상전(공간화랑)
1981 중앙미술대상전(국립현대미술관)
1986 동아미술제(국립현대미술관)
1986 제1회 서울현대조각 공모전(서울갤러리)
단체전 및 초대전
1977~`83 한국미술청년작가회전
1977~`87 시형조각회전
1980~`88 서울현대미술제(미술회관)
1981~ 홍익조각회전
1985~ 한국미술협회전
1985~ 한국조각가협회전
1987~`92 현대미술초대전(국립현대미술관)
1987~ 한국현대조각초대전(춘천MBC)
1987 한국조각의 오늘(토탈미술관 초대기획전)
조각`87초대전(연희조형관:서울)
1988 동아미술상수상작가초대전(국립현대미술관)
88서울올림픽기념⌜한국현대미술전⌟(국립현대미술관)
1989 한국현대미술-80년대의정황(동숭아트센터 개관기념전)
`89도시의 한국조각전(동숭아트센터:서울)
1990~ 미술동우회전(국립현대미술관)
`90현대조각전(조형갤러리 개관기념)
`90 4인의정신전(화랑 사계 :서울)
1990~`93 예술의전당 개관기념초대전(예술의전당)
1991 자하문봄전(자하문미술관:서울)
에꼴드 서울전(관훈미술관:서울)
1991~ 전라북도미술대전초대출품(전북예술회관:전주)
1991~ 전북조각회전
1992~ 한국현대조각회전
1992 `92 IAA서울기념전(예술의전당)
1993 전국현대조각초대전(광주문화예술회관)
The 6th Asian Art Biennale Bangladesh
(방글라데시 실파칼라 아카데미,다카)
1994 목암미술관 개관기념초대전(고양)
전국환경조각대전(서대전광장:대전)
1995 서울국제현대미술제(서울정도600주년기념)(국립현대미술관)
하나의세계전(지구촌평화기원미술축제)(일민미술관:서울)
대전가톨릭미술가회창립전(홍인갤러리:대전)
1996 한국가톨릭미술가회창립전(공평아트센터:서울)
한국현대미술의 현상과 전망(고운미술관,수원대학교)
한국현대미술 현재와 미래전(홍익대현대미술관)
1997 `97한국미술 오늘의 상황전(전북대학교 삼성문화회관)
국회 한마음작품전(국회의사당전시실)
1998 대전시립미술관 개관기념초대전(대전시립미술관)
대전조각의 오늘(정부대전청사 개청 및 대전조각가협회 창립10주년기념전)
(대전시립미술관)
1999 전국미술대학 교수작품전(공평아트센터:서울)
대전미술 50년전(대전시립미술관)
전북미술 오늘과 내일의 조망(국립전주박물관)
2000 새날 새삶 대희년 미술전(예술의전당:서울)
신세기 중.한조소전(심양동우미술관:중국심양)
2001 한국소리문화의전당 개관기념초대전(한국소리문화의전당:전주)
한.일 미술교류전(대전시립미술관)
한국미술,靜과 動의 미학(갤러리 라메르,갤러리 한스:서울)
제5회 대한민국 종교미술제(예술의전당:서울)
2002 대전월드컵기념 환경조각초대전(대전시립미술관)
중.한조소교류전(장춘동북사범대학미술학원:중국장춘)
동아미술제 수상작가전(갤러리 상:서울)
동아미술제 초대 미술동우회전(국립현대미술관)
2004 전북도립미술관 개관기념초대전-전북미술의 조명(전북도립미술관:전주)
100인 조각가의 작은기념비전(선화랑:서울)
2005 CUBE Space개관기념30cm전(CUBE Space:서울)
한국미술대학교수 100대작가초대전(단원전시관:안산)
2007 광화문 국제아트 페스티벌(세종문화회관:서울)
전국대학교수 60인초대전(전북대학교 삼성문화회관)
교동아트센터 개관초대전(교동아트센터:전주)
2009 대전미술, 둘-공예,조각(대전시립미술관)
정부대전청사 열린미술관 이전기념 특별초대전(정부대전청사 열린미술관)
PARK`s 갤러리 개관초대전(PARK`s갤러리:전주)
2010 국립군산대학교 미술관 개관기념⌜전북현대미술초대전⌟(군산대학교 미술관)
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 개관기념⌜전북미술 천년의 비상전⌟
(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
2011 새생명-인간, 삶, 자연전(예술의전당:서울)
수상
1986 동아미술제 東亞美術賞 수상(동아일보,국립현대미술관)
1986 제1회 서울 현대조각공모전 大賞 수상(서울신문사,서울갤러리)
1992 오늘의 한국미술전 將勴賞 수상(미술협회,예술의전당)
심사 및 운영위원
대한민국미술대전,서울현대조각 공모전,한국현대조각초대전,전라북도미술대전,
전라북도문화상,대전광역시미술대전,온고을미술대전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 토탈미술관, 제주조각공원, 서울프레스센터, 서울민자역사,
한국생산성본부, 동화은행본점,경기은행광명점,대우증권전주점,한국통신선로기술연구소(대전)
한국이동통신전주점, 성곡미술관, 홍익대학교현대미술관, 광주문화예술회관,
목암미술관, 익산조각공원, 대전정부청사, 서재필기념관조각공원,영암월출산조각공원,
임실사선대조각공원, 내장산조각공원, 서산종합운동장, 대전뿌리공원, 전라북도도립미술관,
삼성생명대전둔산점
현재
국립전북대학교 예술대학 명예교수
한국미술협회, 홍익조각회, 한국조각가회협회, 미술동우회, 한국현대조각회,
전북조각회, 대전조각가협회, 대전가톨릭미술가회 회원
1976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졸업
1985 홍익대학교 대학원 조소과 졸업
개인전
1977 제1회 청년작가회관(서울)
1988 제2회 바탕골 미술관(서울)
1991 제3회 한선 갤러리⌜`91 눈과 정신전⌟(서울)
1996 제4회 갤러리 쉼(대전)
2006 제5회 큐브스페이스(서울)
2012 제6회 인사아트센터(서울)
공모전
1974 제11회 목우회 공모전(국립 현대미술관)
1976~`81 국전(25,26,27,30회)(국립현대미술관)
1982~`83 대한민국 미술대전(1,2회)(국립현대미술관)
1976 제4회 INDEPENDANTS전(국립현대미술관)
1977 제2회 공간미술대상전(공간화랑)
1981 중앙미술대상전(국립현대미술관)
1986 동아미술제(국립현대미술관)
1986 제1회 서울현대조각 공모전(서울갤러리)
단체전 및 초대전
1977~`83 한국미술청년작가회전
1977~`87 시형조각회전
1980~`88 서울현대미술제(미술회관)
1981~ 홍익조각회전
1985~ 한국미술협회전
1985~ 한국조각가협회전
1987~`92 현대미술초대전(국립현대미술관)
1987~ 한국현대조각초대전(춘천MBC)
1987 한국조각의 오늘(토탈미술관 초대기획전)
조각`87초대전(연희조형관:서울)
1988 동아미술상수상작가초대전(국립현대미술관)
88서울올림픽기념⌜한국현대미술전⌟(국립현대미술관)
1989 한국현대미술-80년대의정황(동숭아트센터 개관기념전)
`89도시의 한국조각전(동숭아트센터:서울)
1990~ 미술동우회전(국립현대미술관)
`90현대조각전(조형갤러리 개관기념)
`90 4인의정신전(화랑 사계 :서울)
1990~`93 예술의전당 개관기념초대전(예술의전당)
1991 자하문봄전(자하문미술관:서울)
에꼴드 서울전(관훈미술관:서울)
1991~ 전라북도미술대전초대출품(전북예술회관:전주)
1991~ 전북조각회전
1992~ 한국현대조각회전
1992 `92 IAA서울기념전(예술의전당)
1993 전국현대조각초대전(광주문화예술회관)
The 6th Asian Art Biennale Bangladesh
(방글라데시 실파칼라 아카데미,다카)
1994 목암미술관 개관기념초대전(고양)
전국환경조각대전(서대전광장:대전)
1995 서울국제현대미술제(서울정도600주년기념)(국립현대미술관)
하나의세계전(지구촌평화기원미술축제)(일민미술관:서울)
대전가톨릭미술가회창립전(홍인갤러리:대전)
1996 한국가톨릭미술가회창립전(공평아트센터:서울)
한국현대미술의 현상과 전망(고운미술관,수원대학교)
한국현대미술 현재와 미래전(홍익대현대미술관)
1997 `97한국미술 오늘의 상황전(전북대학교 삼성문화회관)
국회 한마음작품전(국회의사당전시실)
1998 대전시립미술관 개관기념초대전(대전시립미술관)
대전조각의 오늘(정부대전청사 개청 및 대전조각가협회 창립10주년기념전)
(대전시립미술관)
1999 전국미술대학 교수작품전(공평아트센터:서울)
대전미술 50년전(대전시립미술관)
전북미술 오늘과 내일의 조망(국립전주박물관)
2000 새날 새삶 대희년 미술전(예술의전당:서울)
신세기 중.한조소전(심양동우미술관:중국심양)
2001 한국소리문화의전당 개관기념초대전(한국소리문화의전당:전주)
한.일 미술교류전(대전시립미술관)
한국미술,靜과 動의 미학(갤러리 라메르,갤러리 한스:서울)
제5회 대한민국 종교미술제(예술의전당:서울)
2002 대전월드컵기념 환경조각초대전(대전시립미술관)
중.한조소교류전(장춘동북사범대학미술학원:중국장춘)
동아미술제 수상작가전(갤러리 상:서울)
동아미술제 초대 미술동우회전(국립현대미술관)
2004 전북도립미술관 개관기념초대전-전북미술의 조명(전북도립미술관:전주)
100인 조각가의 작은기념비전(선화랑:서울)
2005 CUBE Space개관기념30cm전(CUBE Space:서울)
한국미술대학교수 100대작가초대전(단원전시관:안산)
2007 광화문 국제아트 페스티벌(세종문화회관:서울)
전국대학교수 60인초대전(전북대학교 삼성문화회관)
교동아트센터 개관초대전(교동아트센터:전주)
2009 대전미술, 둘-공예,조각(대전시립미술관)
정부대전청사 열린미술관 이전기념 특별초대전(정부대전청사 열린미술관)
PARK`s 갤러리 개관초대전(PARK`s갤러리:전주)
2010 국립군산대학교 미술관 개관기념⌜전북현대미술초대전⌟(군산대학교 미술관)
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 개관기념⌜전북미술 천년의 비상전⌟
(전북도립미술관 서울관)
2011 새생명-인간, 삶, 자연전(예술의전당:서울)
수상
1986 동아미술제 東亞美術賞 수상(동아일보,국립현대미술관)
1986 제1회 서울 현대조각공모전 大賞 수상(서울신문사,서울갤러리)
1992 오늘의 한국미술전 將勴賞 수상(미술협회,예술의전당)
심사 및 운영위원
대한민국미술대전,서울현대조각 공모전,한국현대조각초대전,전라북도미술대전,
전라북도문화상,대전광역시미술대전,온고을미술대전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 토탈미술관, 제주조각공원, 서울프레스센터, 서울민자역사,
한국생산성본부, 동화은행본점,경기은행광명점,대우증권전주점,한국통신선로기술연구소(대전)
한국이동통신전주점, 성곡미술관, 홍익대학교현대미술관, 광주문화예술회관,
목암미술관, 익산조각공원, 대전정부청사, 서재필기념관조각공원,영암월출산조각공원,
임실사선대조각공원, 내장산조각공원, 서산종합운동장, 대전뿌리공원, 전라북도도립미술관,
삼성생명대전둔산점
현재
국립전북대학교 예술대학 명예교수
한국미술협회, 홍익조각회, 한국조각가회협회, 미술동우회, 한국현대조각회,
전북조각회, 대전조각가협회, 대전가톨릭미술가회 회원
작가 노트
우리 생활주변에서 무심코 지나쳐 버리는 유기적이고 일상적인 형태에 관심을 가지면서 그 형태가 시각적으로 가지고 있는 물리적 특성과 정반대의 물성을 가진 돌이라는 표현매체에 접합시킨 작품이다.
돌 작업 이전에는 비교적 작업이 쉬운 나무를 10년간 이용했었다. 그러나 나무에 비해 작업과정은 어려운 면이 많으나 표현매체로서 보다 선명한 물성을 가지고 있는 돌이 나의 조형세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표현하는데 있어 최적의 재료라고 생각한다.
평론
유려한 곡선에서 오는 담백한 맛
윤진섭 / 미술평론가
계낙영 조각의 요체는 덩어리(양괴)와 여기에서 뽑아올린 면의 연장이 가져오는 조화에 있다. 그리고 면의 연장이라고 할 때 거기에는 흔히 다양한 변주가 덧붙여진다. 그의 작품은 또한 심플한 것이 특징인데, 이는 70년대 그가 목조작업에 몰입했을 때부터 지속돼 온 경향이자 그의 작업의 일관된 성격이기도 하다. 계낙영의 조각에서 두드러지는 형식적인 성격은 자연스러움과 인공성이 어우러진 선명한 대비효과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같은 특징은 돌이라고 하는 재료 자체가 지닌 중후한 느낌을 가일층 촉발시킨다. 그는 재료가 지닌 이와 같은 특징을 보다 강화시키기 위하여 섬세하게 묘사된 면의 변주 부위 이외에는 자연 그대로의 맛을 살리기 위하여 인공의 흔적을 가능한 한 배제한다. 돌이 잘린 흔적의 느낌이 생생하게 묻어나오는 기저에는 거칠게 마감질한 정이나 끌의 자취가 최소한으로 베풀어져 있는데 이와 같은 자연스러움은 정교하게 드러나는 면의 곡선적 자태에서 오는 율동감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70년대 이후 주변경향의 변화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꾸준히 조각에 있어서의 독자적인 조형언어를 탐색해오고 있는 계낙영의 이와 같은 굳은 자세는 앞서 언급한 두 명의 작가와 함께 개성의 강도를 드높이면서 경직과 획일화의 또 다른 늪으로 침몰하는 듯한 조짐을 보이는 우리의 화단에 조용한 파문을 던지게 될 것이다.
96년 제3회 개인전 서문 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