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각가 인명사전

  • HOME
  • 조각가 인명사전

박태동

작가 작품

1. growing gemstones2018-5

2. growing gemstone garden

3. growin gemstones 2019-2

4.icicles

5. icicle

6.gemstone garden 2017

7

8. soaring thought-1

9. soaring thought-2 (11.12)

10

11. 서울 상공회의소-2016

12. 판교 알파돔2015

13. 이비스호텔 안국동 2013-2

14. 현대백화점삼성점1-2012

15. 소공동 n-tower-2012

작가 프로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졸업
서울대학교 대학원 조소 전공 졸업

개인전
21회 : ISF 서울국제조각페스타 부스개인전/2018.5.12.-5.20/예술의 전당
20회 : ‘breathing gemstones'/2017.6.2.-6.10/예술의 전당
19회 : ‘growing gemstones' /2015.10.7.-10.11/Kosa Space, 서울
18회 : ISF 서울국제조각페스타 부스개인전/2015.10.13.-10.18/예술의 전당
17회 : ISF 서울국제조각페스타 부스개인전/2014.4.8.-4.13/예술의전당
16회 : ISF 서울국제조각페스타 부스개인전/2013.5.4.-5.14/예술의전당
15회 : ‘small garden' /2013.1.23.-1.29/갤러리고도, 서울
14회 : ISF 서울국제조각페스타 부스개인전/2012.4.7-4.13/예술의전당
13회 : ISF 서울국제조각페스타 부스개인전/2011.4.11-4.18/예술의전당
12회 : ‘gemstone' 박태동 drawing & sculpture/2010.9.1-9.28/종로갤러리
11회 : Manif 06 아트페어/2006.10.17-10.22/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10회 : ‘풍경- The scene'/2005.9.28-10.4/노암갤러리, 서울
9회 : soaring thought/2004.7.2-7.15/주영갤러리, 서울
8회 : 철의 꿈-이야기하는 철/2003.4.26-5.5/세연 철 박물관, 충북 음성
7회 : 사소한 것을 찾는 여행/2000.6.14-6.20/토 아트 스페이스, 서울
6회 : Manif 5! 99 아트페어/1999.11.5-11.16/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5회 : 오후에 생각하는 것들/1998.11.20-12.4/서화 갤러리, 서울
4회 : The same way of thinking, the different way of living/
1998.6.19-6.25/Redmill Gallery, U. S. A
3회 : 늘상 있는 것으로부터의 산책/1997.3.13-3.19/토 아트 스페이스/서울
2회 : 상자가 된 나무/1995.2.24-3.1/문예진흥원 미술 회관
1회 : 머리와 물질과 손과 공간의 언어/1993.9.25-10.6/예술의 전당

초대전 및 단체전 300여회 중 최근
2019.10.26.-11.3/ ISF 서울국제조각페스타 특별전 -아리랑 어워드/예술의전당
2019.6.12.-6.16/조형아트서울 PLAS - CONTEMPORARY ART SHOW/coex/서울
2019.5.30. - 6.2./ ART BUSAN/BEXCO/부산
2019.4.3.-4.17/조각프로젝트 band together/한벽원미술관/서울
2019.2.28. - 3.8/ 3.1운동 100주년 국제초대전/인사마루갤러리/서울
2018.12.25.-2019.4.15./ 2018 겨울/공간 윤종신/서울
2018.11.22.-11.25/대구아트페어2018/엑스코(대구전시컨벤션센터)/대구
2018.10.4.-10.7 /KIAF 2018/COEX/서울
2018.7.9.-7.27/1막1장-써밋갤러리 개관전/써밋갤러리/서울
2018.5.17.-5.30/조각프로젝트 Band Together-'one'/한벽원 미술관/서울
2018.4.7.-4.13/ 조이창작갤러리 개관기념초대전/조이창작갤러리/경기도 안산
2018.4.3.-4.27/ ‘how to balance’ 3인 초대전/서울과학기술대학교 미술관/서울
2018.3.5.-4.30/ 래미안 갤러리 초대전/래미안갤러리/서울

수 상 (공모전)
2019.10 : 국제조각심포지움 - 아리랑 어워드 (크라운 해태)
2014. 4 : 올해의 조각가상 (한국조각가협회)
1993. 6 : 중앙 미술대전 - 특 선 (중앙일보사)
1997. 9 : Full Fellowship Asian Award (V.S.C Freeman Foundation. U.S.A)
1993. 5 : 대한민국 미술대전 - 우 수 상 (대한민국 미술협회)
1992.10 : 대한민국 미술대전 - 우 수 상 (대한민국 미술협회)
1991. 9 : 대한민국 미술대전 - 특 선 (대한민국 미술협회)
1991. 5 : 서울 현대조각 공모전 - 특 선 (서울 신문사)
1990. 6 : 서울 현대조각 공모전 - 특 선 (서울 신문사)
1988. 6 : 서울 현대조각 공모전 - 입 선 (서울 신문사)

교육경력
1989. 3 - 1991. 8: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조교
1991. 9 - 1994. 8: 전북대학교 사범대학 미술교육과 강사 (조소 담당)
1992. 3 - 1996. 2: 목포대학교 인문대학 미술학과 강사 (조형 담당)
1994. 3 - 1996. 2: 건국대학교 예술대학 강사 (평면 조형, 형태와 공간 담당)
1995. 3 - 1999. 2: 관동대학교 예술대학 미술 학과 강사 (조소 담당)
1996. 3 - 1999. 2: 서원대학교 예술대학 미술 학과 강사 (조소 담당)
1997. 3-1999. 2: 계원조형전문대 조형과, 건축설계과 강사(입체 조형, 공간 조형)
1998. 3 - 2000. 2: 대진대학교 예술학부 강사 (금속조, 목조 담당)
2000. 3 - 2001. 2: 서울산업대학교 응용회화과 강사 (입체조형 담당)
1991. 3 - 2003. 2: 서울예술고등학교 강사 (전공 및 소묘담당)
1999. 3 - 2002. 2: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강사 (조소담당)
1999. 3 - 2002. 2: 이화여자대학교 미술학부 강사 (금속조, 기초 조형연구 담당)
2001. 3 - 2005. 2: 서울여자대학교 미술대학 강사 (입체조형 담당)
2002. 3 - 2004. 2: 계원조형예술대학 겸임교수 (공간예술학과)
2003. 3 - 2005. 2: 서울산업대학교 조형예술대학 강사 (입체조형 담당)
2004. 3 - 2006. 2: 대진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 강사 (금속조, 조형 담당)
2005. 9 - 2008.12: 동국대학교 대학원 조소과 강사 (조소 담당)
2006. 3 - 2008.12: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학과 강사 (조소교육 담당)
2006. 3 - 2011. 2: 서울시립대학교 환경조각학과 강사 (금속조 담당)
2007. 3 - 2012. 2: 경원대학교 환경조각학과 강사 (금속조 담당)
2007. 3 - 2007.12: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사 (미술교육 담당)
2009. 3 - 2011. 2 : 한양대학교 건축대학 강사 (입체표현 담당)
2008. 3 - 2018.1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강사(평면/입체조형 담당)
2015. 9 - 2017.8 : 고려대학교 디자인 조형학부(공간조형 담당)
2016. 3 - 현 재 : 인천가톨릭대학교 환경조각학과(금속조형담당)


조형물설치 및 작품소장
김해 율하 자이, 해태크라운,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석관동 아트리치 아파트, 르 메르디앙호텔, 옥수동 대림아파트, 알파돔시티, 이촌동 첼리투스 레지던스, 세종시 정부종합청사 총리실, 김포한강 래미안 아파트, Ntower(서울 소공동), Ibis Hotel(서울 안국동), Fairmont Hotel(Singapore), (주)태창, 해병대 사령부 외 7개소, (주)아성건설(서울), 썬플렉스쇼핑몰(남양주), 일산벽산블루밍아파트,(주)Taff System, 토 아트스페이스, 아시아나CC, Freeman Foundation U.S.A, 심산 영화아카데미, 해암빌딩, 세연 철 박물관, 대우 푸르지오아파트(대구, 광주) 현대백화점 무역센타점(서울)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실천신학대학, 포항시립미술관,(주)Kbrand外 개인소장


현 재
Parine Studio

작가 노트

								

평론


                    Sculpture in the Age against Form, or, the Memories of Form: 
the Gemstones Series of Tae-dong Park

Amidst these present circumstances a sculptor continues to create form, even in the methods of modernism, which have now become a tradition! This sculptor is Tae-dong Park (born in 1961), an established artist whose professional career spans three decades since the mid 1980s. This essay explores the sculpture of Tae-dong Park, which seeks for form in the age against it. This will provide an opportunity to question whether form has its place in the current realm of contemporary sculpture heavily occupied by the fetish form, the counter-form, and the anti-form, and, if so, where it could be.

Is it truly impossible to have the artist, the composition, and the form, which expose the irregularity and dissonance of the reality without covering them up with the fetish of glamorous beauty? If it is possible, this could afford an exit from the visual and/or aesthetic predicament of contemporary art, which has stripped itself of beauty in protest to its abuse. That exit is desperately wanted, even though the chance seems very poor. The Gemstones series of Tae-dong Park looks like a rare effort to find such an exit in the realm of contemporary art.

Juyoun Jo (Western Aesthetics & Art Theory)






형태를 거부하는 시대의 조각, 혹은 형태의 추억
: 조각가 박태동의 <젬스톤> 작업

이런 오늘날의 상황에서 형태를 만드는 조각가가 있다! 그것도 이제는 전통이 되어버린 모더니즘의 방식으로! 1980년대 중반부터 작품 활동을 했으니, 작업 경력 30년에 이르는 중견 작가 박태동(1961년 생)이 바로 그 조각가다. 이 글은 형태를 거부하는 시대에 형태를 추구하는 박태동의 조각을 살펴본다. 이는 물신 형태와 대항 형태와 반형태가 난무하는 오늘날 조각의 현장에서 형태가 설 자리는 있는지, 있다면 그 자리는 어디인지를 고민해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현실의 불규칙과 부조화를 화려한 미모의 물신으로 덮어 가리지 않고 그 자체로 아름답게 드러내는 작가와 구성과 형태는 정녕 불가능할 것인가? 만약 가능하다면, 이는 아름다움의 남용에 맞서 아름다움을 자가 박탈한 동시대 미술의 시각적 그리고/또는 미적 곤경에 한 출구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가능성은 희박한 것 같지만 절박하게 요구되는 출구다. 박태동의 <젬스톤> 작업은 동시대 미술의 현장에서 이런 출구를 찾고자 하는 드문 노력처럼 보인다.

조주연(미학+미술이론)
목록